티스토리 뷰

728x90
SMALL

원   인

▷ 하부 식도 괄약근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위산이나 펩신 같은 위액이 식도로 역류되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게 되고 염증을 일으키며, 심하면 식도 점막을 손상시켜 궤양과 출혈을 일으키기도 한다.

▷ 역류성 식도염은 유발 원인에 따라 궤양성, 담즙성, 알칼리성 식도염으로 나누어진다.

▷ 대개 노약자나 위절제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서 일어나며,

▷ 식후 유문부 협착 혹은 위정체 증후군 및 위산 과다분비 상태로 위안의 내용물이 증가된 경우나,

    눕거나 구부린 위치에서 위안의 내용물이 위 식도 연결부위에 있을 때 음식물이 역류될 수 있다.

▷ 비만, 임신, 복수 혹은 심하게 조여드는 허리띠나 거들을 하여 위압이 증가된 경우에도 역류될 가능성이 있다. 

증  상

▷ 식후 30분 이내에 가슴의 흉골 뒤에서 뜨겁거나 쓰라린 통증과 불쾌감이 특징적인 증상

▷ 속쓰림의 증상이 심하고, 신트림도 나며, 음식을 삼키면 명치끝이 따갑고 아프다.

    속쓰림 증상은 환자가 누워 있을 때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 어떤 경우에는 아무 증상이 없을 때도 있다.

▷ 만약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궤양성 협착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연하 곤란이 시작되기 전 몇 년 동안 속이 쓰린 증상이 있는 경우가 흔하다.

치료 및 식사요법

▷ 식도 역류를 감소시키고, 역류물을 중화시키면서, 식도 청소율을 향상 시킴으로써 식도점막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다. 

과식을 피한다. 

▷ 사이다, 콜라 등과 같이 탄산 음료를 피한다.

▷ 하부 식도 괄약근의 힘을 약하게 하는 흡연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 커피, 쵸콜렛, 술, 오렌지 쥬스 등을 제한한다.

▷ 근육 이완제 등 일부 약물을 피해야 한다. 

▷ 표준체중을 유지하며 쭈그려 앉지 말고, 식사 후에는 바로 눕지 않는다


산성 식품은 위식도 역류를 자극하고 알칼리성 식품은 위산을 중화하여 역류성 식도염에 좋다는 말이 있죠. 

잘 알려져 있다시피 견과류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까지 풍부한 영양 만점의 식품입니다. 많이 먹으면 금방 살이 찔 정도로 칼로리도 높은 편이죠. 그래서 체중이 빠지기 쉬운 채식인들이 필수로 챙겨 먹어야 하는 항목 중에 하나인데요.

그런데 보통 식도 역류 증상을 심화시키는 게 바로 이 고지방 식품입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음식이 위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식도 괄약근이 이완되면서 음식이 역류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흔히 고지방 식품이라면 육류만 떠올리기 쉽지만, 제아무리 몸에 좋다고 소문이 자자한 견과류라고 해도 예외일 수는 없겠. '심심풀이 땅콩'이라는 말처럼 넋 놓고 과식하게 되는 게 이런 견과류라서 더 문제가 되고요. 몸에 좋다니까 죄책감도 없이 무작정 집어먹게 되죠.

뿐만 아니라 일부 견과류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고 포드맵 식품에도 포함됩니다.(링크) 호두나 땅콩은 덜하지만, 캐슈넛과 피스타치오는 고 포드맵 식품에 속하는데요. 이런 것들이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엔 소화가 더 어려워집니다. 

결국엔 과식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의 문제일 것 같은데요. 자신의 소화 능력을 초과하는 음식량을 섭취하면 그게 바로 과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작 아몬드 한두 알만 먹더라도 당장 내 위장이 고장이 나서 제대로 소화, 흡수를 못한다면 그것도 과식이 될 수 있겠죠. 영양가가 많아 봐야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고요.
 
앞서 작성한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글(링크)에서도 한번 다루었지만, 일단 위장에 문제가 생기면 뭘 더 먹어서 고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뭘 먹든 적게 먹고, 소화하기 쉬운 단순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 거죠. 눈앞에 맛있는 음식을 놔두고 식욕을 참기란 진정 쉬운 일이 아니지만, 최소한 소화기관이 조금 힘을 차릴 때까지는요. 내일의 삼겹살을 위해 오늘의 아몬드 정도는 참는다는 심정으로... 그렇게 조금 먹고 금방 배고파지면 어떡하나 생각하시겠지만, 바로 그 허기가 위장이 보내는 그린라이트입니다. 배고픔을 느끼신다면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는 증거이고요. 

결론 짓자면, 이런 저런 말이 많은 산성 식품, 알칼리성 식품에 대한 내용은 모르셔도, 아니 모르시는 게 낫습니다. 괜히 머리만 아플 뿐이고요. '위장에 좋은 건강식은 소식'이라는 것만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