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SMALL

데이터 분석 시 명확한 흐름? 이 보여야 한다. 사실 분석 기술보다는 그걸 해석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이 교수님의 피드백에서 느껴진다.

 

교수님의 피드백

전문용어의 경우 주석을 달아서 알려줘야 한다.

개선 기회가 중요하다.

분석의 목적이 필요하다.

페이지 키우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보여줘야 하고 그 메시지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온라인 판매가 시장 흐름과 다르게 너무 작다. 그리고 20대 고객이 너무 적다.

>>제주매장/서귀포매장으로 분류해서 분석하기 EDA가 중요하다. 거기에서 인사이트가 다 나온다.

>>customer_id에서 C를 잘라서 해야 할 거 같다.

 

LTV

목표 변수, 중요 설명변수


느낀 점

다른 조의 발표를 보니 참 ppt를 잘 만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못 만든다고 너무 소극적으로 있지 말고 노력해야겠다.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걸 더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다른 조들에서는 자사의 TF팀이 된 거처럼 멋지게 발표해서 나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조 피드백과 느낀점

1. 페이지 폰트 키우기

2. 목차 중요

3. 눈에 잘 들어와야 함.(색 선택과 가시화)

>>분석은 상당히 많이 되어 있는데 유기적이지 않음. //의미 없는 분석이 많다. 정리를 잘해라.

4. KPI와 중요함. So what이 중요함.

5. 스토리 라인이 정~~ 말 중요하다.

 

RFM은 근거 필요

20/30대는 어떻게 유입시킬 것인가?

--> 패러다임 변경? 어떻게???
>>20/30대는 너무 데이터가 작다

8p >> 대분류 하기

객단가 빼기 

연관분석 >> 추천 상품 lift chain

너무 당연한 건 분석할 필요가 없음

매출 증대가 목표인데 그 목표에 관련된 것들이 너무 없다.

막대그래프는 정적이다. 동적인 그래프는 트렌드 차트

 

내 생각

모바일 비중 낮음 -- 어플이나 모바일 환경이 안 좋을 수도.

201909의 경우에는 코로나 시기 --- 4p와 연관시키기

 

느낀 점

실제 실무진처럼...!!! TF팀에서 분석하는 거처럼..
'아직 내 기업을 살려야 한다. 이게 내 기업이다.'라는 이입이 안 되었다.

 

상당히 데이터 분석에는 생각이 많이 필요하다. 이걸 왜 분석하지? 

분석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함.


번외

굿 노트 사야겠다


금요일 저녁 일정

13:30-17:00 과제 발표회 

그 이후는 자유롭게 시간 사용 가능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