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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업무 - AES 암호화 모듈 개발

 

기억이 나지 않는 AES란?

 


기본적인 정보보호 업계를 먹여살리는 인증 2가지

1.

ISMS-P > 개인정보

https://isms.kisa.or.kr/main/ispims/intro/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정보보호

https://isms.kisa.or.kr/main/isrs/intro/

2.

CSAP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

https://isms.kisa.or.kr/main/csap/intro/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5&oid=421&aid=0005952172 

스토리 콘텐츠의 원천인 웹툰이 게임과 손을 잡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웹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영상 작품들의 성공이 이어지면서 또 다른 콘텐츠 산업인 게임으로까지 협업 시도가 확산하고 있는 모습이다.

구글·네이버웹툰·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은 네이버웹툰 IP를 활용해 국내 중소 게임 개발사들의 게임 개발과 글로벌 진출을 돕는 '글로벌 웹툰 게임스' 프로젝트 양해각서(MOU)를 지난달 23일 체결했다.

이처럼 게임 개발사들이 웹툰 IP를 활용하는 이유는 초기 이용자 확보가 용이하다는 점에 있다. 성공한 웹툰 IP를 활용해서 게임을 만들수록 원작 구독자들이 게임으로 유입될 확률도 높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게임 업계 관계자는 "IP를 활용한 2차 창작물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작품일수록 흥행할 가능성이 높다"며 "웹툰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흥행하고 있는 콘텐츠 IP이기 때문에 게임 개발사들이 웹툰을 많이 활용하려는 것 같다"고 의견을 밝혔다.

하지만 웹툰의 영상화가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과 달리 웹툰을 원작으로하는 게임은 아직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현재 서비스 중인 웹툰 원작 게임들은 캐릭터를 비롯해 전체적인 콘셉트에서 웹툰 IP를 활용했다는 인상을 줄 뿐 이를 제외하면 웹툰 원작 게임만의 특별함을 찾기 어렵다.

관계자들은 '스토리'가 중심이 되는 '웹툰의 영상화'와 달리 이용자의 '플레이'가 중심이 되는 게임에서는 웹툰 IP의 활용이 제한적일 수 있다고 밝혔다.

>>개인적 평 : 웹툰 기반 게임 다 노잼이던데,,,,,,,, 흥행이 오래가는 게임도 있나?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5&oid=293&aid=0000038264 

민간 클라우드 시장은 아마존웹서비스·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구글클라우드(GCP) 등 이른바 ‘글로벌 빅3’가 평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들도 들어오지 못한 영역이 있긴 합니다. 바로 공공부문 클라우드인데요. 정부가 2025년까지 ‘클라우드 대전환’을 예고하면서, 토종기업들도 성장을 위한 잰걸음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공공 클라우드 시장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클라우드보안인증(CSAP)’을 받은 기업들에게만 열려 있습니다. 현재 CSAP 인증을 받은 CSP로는 KT·NHN·네이버·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이 있는데요. 아직까지 외국계 사업자 중에는 인증을 획득한 업체가 한 곳도 없습니다. 인증을 받으려면 공공기관만을 위한 ‘공공 존(zone)’을 별도로 마련하는 물리적 망 분리 등의 조건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외국계 기업들은 글로벌 정책상 국내서 따로 요구하는 조건들을 수용하기 어렵다 보니, CSAP가 일종의 규제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인증을 받는 게 상대적으로 용이한 토종기업들에겐 외국계 기업이 없는 공공 시장이 무주공산(無主空山)이나 다름없습니다. 이 시장에선 KT·NHN·네이버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죠. 

NHN은 오는 4월 클라우드 사업부를 물적분할해 독립법인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KT도 클라우드·IDC(인터넷데이터센터)사업을 떼어내 KT클라우드를 세우기로 했죠. 두 회사가 바라보는 방향은 같습니다. 국내외 클라우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와중에, 공공부문에서 기회가 열리고 있으니 사업을 떼어냈을 때 ‘폭풍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해 이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된 거죠. 공공에서 입지를 다지고, 중소·중견기업 수요를 노려 시장에서 최대한 몸집을 키워내는 게 국내 기업들이 그리는 이상적인 그림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작년보다 23% 늘린 총 979억원을 클라우드 사업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클라우드 전문기업 수도 2024 3000개까지 늘리고, 같은 기간 동안 전문인재 1만명 양성에 나섭니다. 또, 오는 5월부터 12월까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개발 지원사업을 추진해 약 20개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600개 이상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이용료를 지원해주는 ‘클라우드 바우처 지원사업’에는 무려 111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하네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5&oid=001&aid=0013030600 

식당, 가게 등 운영을 돕는 스타트업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영업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앱을 개발한 업체들은 국내 자영업자 수가 작년 8월 기준 661만명에 달하는 데도 편의 서비스가 대부분 소비자에 치중된 것에 착안해 이용자를 확보하려는 전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데이터 기반 장부 관리와 효과적인 광고를 제안함으로써 대기업에 비해 정보력이 부족한 자영업자의 약점을 채워주려는 노력이 두드러진다.

5일 스타트업 업계에 따르면 '스포카'가 운영하는 식자재 비용 관리 앱 '도도 카트'는 외식업 종사자가 앱에 식자재 명세서를 사진으로 등록하면 자동으로 지출 내용을 분석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도도 카트를 이용하면 식당이 주로 이용하는 식자재 거래처, 주요 품목의 변화를 파악하고 불필요한 비용은 줄여 매장 운영을 효율화하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게 스포카의 설명이다.

앱은 자영업자가 더 나은 품질과 가격을 제공하는 거래처를 탐색해볼 수 있도록 '거래처 찾기' 기능도 제공한다.

2020년 8월 서비스를 시작한 도도카트는 그해 11월 이용자가 7천명으로 늘었고 작년 말에는 10만명으로 뛰었다.

작년 말 기준으로 도도 카트에 찍힌 명세서의 누적 총액은 1천600억원이다.

스포카는 앞서 태블릿 기반 고객 포인트 관리 서비스 '도도 포인트'를 운영해 이용 점주 2천500만명, 월 적립 건수 500만건까지 끌어올린 경험이 있다.

스포카는 올해 1월 도도 포인트 부문을 야놀자클라우드에 양도하고 도도 카트에 집중하면서 '외식업의 디지털 전환'을 표방했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 식자재 유통 시장이 연 55조원 규모에 달하는데 아직도 가게 사장님들이 아날로그 방식으로 비용 관리를 하는 데서 서비스에 착안했다"고 설명했다.

핀테크(금융기술) 기업 토스가 운영하는 자영업자 금융 관리 서비스 '사장님' 서비스 이용자는 지난달 말 기준 43만명이다.

토스가 2020 11월부터 시작한 사장님 서비스에서는 '내 매출장부', '세금계산서 발행하기' 등 영업장 운영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관리 수단이 제공된다.

자영업자들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배달 매출 늘리기' 기능도 들어있다.

배달 앱 주문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을 토스가 분석해 자영업자에게 매출 광고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지역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토스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배달 수요가 늘어난 만큼 자영업자들도 배달 앱 광고비 부담이 커질 수 있는데, 이런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토스는 작년 11월부터는 '급여명세서 보내기' 서비스를 추가했다.

이 서비스는 5인 미만 월급제 근로자를 고용한 영업주에게 먼저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회사는 앞으로 이용자 반응에 따라 서비스를 주급제, 일급제, 5인 초과 사업장 등에 확대할 계획이다.

>> 내 의견 : 소비자가 아니라 판매자의 사이드에서 어플을 개발하는 것도 참 발상의 전환이지 않나 싶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5&oid=030&aid=0003002193 

>> 재밌겠다. 웹툰 원작인가 보다.

평범한 대학생과 평범한 고등학생 자매의 인생이 동영상 하나로 송두리째 바뀌었다. 불법촬영 동영상 피해자가 된 언니는 고통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웃음으로 가득 차있던 집은 적막만 맴도는 공허한 공간이 됐다.

언니를 잃은 괴로움에 눈물로 밤을 지새우던 소녀는 결심한다. 직접 해킹 기술을 익혀 없애도 없애도 사라지지 않는, 암 덩어리 같은 동영상을 모조리 다 없애 버리겠다고. 그리고 언니를 죽게 만든 그놈들을 절대 가만두지 않겠노라고.

언니의 복수를 위해 자칭 정보기술(IT) 전문가, 타칭 해커가 된 안고은(표예진 분) 역시 무지개운수 경리가 돼 복수 대행극을 펼친다.

실제 이같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는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2020년 디지털 성범죄 피해 접수는 중복 피해까지 합해 총 6983건에 이른다. 이 중 여성 피해자가 80%를 넘으며 피해자 증가 수준은 전년 대비 2.2배가 넘는다. 남성 피해자 수도 날이 갈수록 높아져 전년 대비 3배 이상 많아졌다.

피해자들은 불법촬영을 당한 뒤 유포될 수 있다는 불안감에 시달리거나 협박을 받는 등 여러 피해를 겪는다. 외상 후 스트레스를 겪으며 한 평생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일이 허다하다.

하지만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치고 있다. 대법원에 따르면 몰카범 10명 중 8명은 벌금형이나 집행유예에 그쳤다. 징역·금고형에 처한 피고는 10명 중 1명도 되지 않았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5&oid=374&aid=0000277748 

네이버의 리셀 서비스 자회사 네이버 크림 직원이 여성 고객의 개인정보를 빼낸 후 'SNS 맞팔로우를 하자'고 사적 접촉을 시도했다가 해고됐습니다.

'익명으로 안전한 거래'를 표방하는 스니커즈 거래 플랫폼 '네이버 크림'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IT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 패션 커뮤니티에는 네이버 크림 직원이 여성 고객의 전화번호로 연락해서 '인스타그램 맞팔을 하자'고 제안했다는 글이 게시됐습니다.

글 작성자의 여자친구가 네이버 크림의 오프라인 지점에 판매할 스니커즈를 맡겼을 때 접수 직원이 스니커즈 박스에 적힌 연락처 등 고객정보를 보고 개인적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는 내용입니다.

네이버는 지난달 24일 피해 여성으로 부터 항의를 받은 뒤 인사위원회를 소집해 해당 직원을 징계 해고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인사위원회가 근로계약서상 금지사항에 해당한다고 파악해 해고 조치했다"며 "접수방식을 개선해 쇼룸 근로자가 판매자의 연락처를 알 수 없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직 피해 여성에 대한 배상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5&oid=092&aid=0002249697 

IT근로자 5명 중 2명이 번아웃 위험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도한 작업량과 업무시간, 일과 삶의 불균형 등으로 인한 것이다.

최근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IT 웰빙 플랫폼 여보(yerbo)는 ‘2022년 기술 부문 번아웃 상황(THE STATE OF BURNOUT IN TECH)’라는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IT근로자의 번아웃 현황을 확인하고,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추진됐다. 총 33개 국, 3만6천200명 이상의 기술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IT근로자 5명 중 2명꼴로 번아웃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지쳐 있다고 응답한 비율도 62%에 달했다.

번아웃 위험이 높은 개발자 중 42%는 향후 6개월 이내에 회사를 그만둘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리포트는 번아웃을 해결하지 않으면 낮은 생산성, 잦은 IT근로자의 결근 및 이직 등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보의 연구원들은 번아웃의 주요 원인으로 디지털전환으로 늘어난 많은 작업량과 업무시간, 일과 삶의 불균형을 비롯해 업무 동기 상실, 직원 이직, 회사 평판 하락 등을 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IT근로자 56%가 근무 시간이 끝나도 이어지는 수정 작업 등으로 긴장을 풀 수 없다고 답했다. 43%는 자신의 업무에 덜 몰입했다고 느꼈으며, 27%는 자신이 하는 일의 가치나 목적을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목적의 결여는 조직 내 분리감을 발생 시켜 감정적 자기 방어 기제와 이인화를 유발할 수 있다"고 리포트를 통해 설명했다.

리포트는 IT근로자의 번아웃 해결을 위해 명확한 직업 기대치 설정, 일과 삶의 경계 확보, 멘토링 및 승진 기회 제공 등 업무에 만족하고 동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복지를 확대하고 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oid=092&aid=0002249286&sid1=105 

IT서비스업계, '방역패스 중단'에 자체방역 강화

원격근무 확대 적용…출근 때도 회의 등 대면접촉 제한

정부가 방역패스(백신패스) 적용을 중단하자 IT서비스 기업들이 자체적인 방역대책 강화에 나서고 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SDS, LG CNS, SK C&C 등 주요 IT서비스 기업들은 이달 들어 원격업무 강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IT서비스 기업들의 이 같은 조치는 기업 내 확진자 폭증 우려 때문이다. 정부의 방역패스 일시 중단 조치로 오미크론 확산속도를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국 초중고 개학도 겹치면서 가정 내 감염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삼성SDS는 재택근무 비율을 30%에서 50%로 높였다. 출근하는 직원은 출근 전 필수적으로 PCR 검사를 실시해 감염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사내 업무 중에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및 협업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외부 인원 출입과 미팅도 제한한다.

LG CNS는 필수인원을 제외한 전원 재택근무를 시행하며, 매주 금요일은 전 직원 전면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형태로 운영한다.

SK C&C와 현대오토에버는 70% 이상 재택근무 유지하고, 밀접접촉자 발생을 막기 위해 대면회의, 부서간 미팅 등도 금지한다.

롯데정보통신도 재택근무를 강화하고, 몸에 이상 있는 직원은 즉시 검사할 수 있도록 자가검사키트를 사옥 내 건강관리실에 배치했다.

 IT서비스기업 관계자는 “이미 기업 내부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이야기가 속속 나오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방역패스 중단과 함께 초중고 개학까지 겹치면 얼마나 더 많은 확진자가 나올지 알 수 없는 만큼 방역에 더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5&oid=138&aid=0002120133 

 

[DD주간브리핑] 제20대 대통령, 누구인가…애플, 5G 중저가폰 공략 ‘시동’

- 러, 우크라 침공 세계 공급망 혼란 ‘가중’ - 애플, 9일 ‘애플 스페셜 이벤트’ 개최 - 삼성전자, GOS 논란 ‘갤럭시S22’ 흥행 악재 - 국내 기업, 러시아 보이콧 동참 압력 심화 [디지털데일리

news.naver.com

https://namu.wiki/w/%EB%B2%A4%EC%B9%98%EB%A7%88%ED%81%AC

컴퓨터,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의 연산성능을 시험하여 수치화하는 것을 말하는 단어. 특히 전산용어로써 벤치마크는 여러 가지 전자기기의 성능을 비교 평가하는 의미의 동사로 쓰이고 있으며 주로 소프트웨어보다는 하드웨어 부분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벤치마크라고 하면 99% 이 쪽 용례를 뜻한다.

컴퓨터 게임 상에서 종종 보이는 벤치마크 기능은 이를 보여주기 위해 게임의 엔진이 구현할 수 있는 최상급의 환경을 조성한 뒤, 사용자의 컴퓨터로 구동해보는 것을 말한다.

 

 

“성능 측정 조작”… 갤럭시S22, 글로벌 평가 사이트서 퇴출, 중국산과 나란히

성능 측정 조작 갤럭시S22, 글로벌 평가 사이트서 퇴출, 중국산과 나란히 긱벤치 성능측정 앱 작동할땐 정상 가동, 이는 조작

www.chosun.com

 

◆러시아 경제 제재, 韓 기업 참여 압박 ‘심화’=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국제 경제 제재와 별개로 개별 기업의 러시아 시장 철수가 이어지고 있다. 정보기술(IT)업계의 경우 애플 인텔 등이 러시아에서 철수했다.

우리나라 기업도 이 행렬에 동참하라는 압박을 받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대상이다. 양사는 TV 생활가전 스마트폰 등 러시아 시장 주도권을 잡고 있다. 점유율이 미미한 애플 인텔과는 처지가 다르다. 러시아 국민감정을 자극할 경우 향후 관계 개선 후에도 접근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일단 삼성전자는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지원금 600만달러를 기부했다. 하지만 미하일로 페드로프 우크라이나 부총리는 삼성전자를 콕 집어 러시아 시장 철수를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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