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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comcbt.com/xe/iz/4973760
21. 테스트를 목적에 따라 분류했을 때,강도(Stress) 테스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1.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이정상적으로 복귀하는지 테스트한다.
2. 시스템에 과다 정보량을 부과하여 과부하 시에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를 테스트한다.
3.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테스트한다.
4. 부당하고 불법적인 침입을 시도하여 보안시스템이 불법적인 침투를 잘 막아내는지 테스트한다.
정답 : [2]
정답률 : 71%
<문제 해설>
시스템 테스트의 종류
: 요구사항, 무결성, 부피, 메모리, 성능, 신뢰성, 부하, 수락, 회복, 안전, 구조, 회귀, 병행 등(50가지 이상)
강도(Stress) 테스트: 과다 정보량을 부과하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검증하는 테스트
1번. 회복(Recovery) 테스트
3번. 성능 테스트
4번. 안전(Security) 테스트
22. 다음 자료를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3의 결과는?
1. 6, 3, 5, 7, 9
2. 3, 5, 6, 7, 9
3. 6, 7, 3, 5, 9
4. 3, 5, 9, 6, 7
정답 : [2] 정답보기
정답률 : 62%
<문제 해설>
버블 정렬(Bubble Sort)
: 인접한 데이터를 비교하면서 데이터의 위치를 바꾸어 정렬하는 방법
한번의 Pass 내에서 다수의 교체 발생
Pass 1: 6 7 3 5 9
Pass 2: 6 3 5 7 9
Pass 3: 3 5 6 7 9
[해설작성자 : ㄱㄱㅇ]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23. 다음 그래프에서 정점 A를 선택하여 깊이우선탐색(DFS)으로 운행한 결과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 가능합니다.(한번더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변경 됩니다).
1. ABECDFG
2. ABECFDG
3. ABCDEFG
4. ABEFGCD
정답 : [4] 정답보기
정답률 : 68%
<문제 해설>
깊이 우선 탐색(Depth First Search)는 이름 그대로 최대한 깊이 탐색한 이후 더이상 탐색할 것이 없다면 그 이전으로 돌아가 탐색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탐색을 하고 있는 분기에서 완벽하게 탐색을 한 이후 다른 분기를 탐색하는 방법입니다.
고로 A-B-E-F-G까지 탐색한 이후 더이상 탐색할 것이 없기 때문에 이전으로 돌아가 C-D를 마저 탐색해줍니다.
[해설작성자 : 오니]
깊이 우선 검색은 노드의 깊이를 우선으로 검색하고 나중에 형제 노드를 검색합니다. 문제를 보면 처음에 A - B - E가 되구요....E의 위치에서 더이상 내려갈곳이 없기 때문에 F로 이동을 합니다. F에서 다시 밑으로 G로 갑니다. 깊이 검색이 끝났기 때문에 형제 노드인 A에서 시작하여 C로 가고 더이상 갈곳이 없기에 다시 A에서 시작 하여 D로 갑니다. 결과적으로, A B E F G C D 의 순서가 됩니다.
[해설작성자 : cbttest]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24. 다음 설명에 부합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 가능합니다.(한번더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변경 됩니다).
1. 통합 프로그램
2. 저장소
3. 모듈
4. 데이터
정답 : [3] 정답보기
정답률 : 81%
<문제 해설>
모듈
규모가 큰 것을 여러 개로 나눈 조각,
소프트웨어 구조를 이루는 기본적인 단위
모듈이 되기 위한 특징
- 다른 것들과 구별될 수 있는 독립적인 기능을 갖는 단위.
- 유니크한 이름을 가짐
- 모듈에서 또 다른 모듈을 호출 가능
-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모듈을 호출할 수 있다.
데이터
관찰하고 측정해서 얻은 Value
저장소
데이터를 논리적 구조로 조직화, 혹은 물리적 공간에 구축한것
[해설작성자 : 한비로]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25. 테스트 드라이버(Test Driv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험대상 모듈을 호출하는 간이 소프트웨어이다.
2. 필요에 따라 매개 변수를 전달하고 모듈을 수행한 후의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
3. 상향식 통합 테스트에서 사용된다.
4. 테스트 대상 모듈이 호출하는 하위 모듈의 역할을 한다.
정답 : [4] 정답보기
정답률 : 49%
<문제 해설>
1, 2, 3번은 테스트 드라이버에 대한 설명
4번은 테스트 스텁에 대한 설명
테스트 드라이버(Driver)
-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 전달,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 도출
- 상향식 테스트에 사용됨
테스트 스텁(Stub)
-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
- 하향식 테스트에 사용됨
[해설작성자 : ㄱㄱㅇ]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26. 다음 중 선형 구조로만 묶인 것은?
1. 스택, 트리
2. 큐, 데크
3. 큐, 그래프
4. 리스트, 그래프
정답 : [2] 정답보기
정답률 : 69%
<문제 해설>
선형구조: 리스트, 스택, 큐, 덱
비선형구조: 트리, 그래프
파일구조: 순차파일, 색인파일, 직접파일
[해설작성자 : 자료구조와알고리즘]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27. 다음은 스택의 자료 삭제 알고리즘이다. ⓐ에 들어 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단, Top: 스택포인터, S: 스택의 이름)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 가능합니다.(한번더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변경 됩니다).
1. Overflow
2. Top = Top + 1
3. Underflow
4. Top = Top
정답 : [3] 정답보기
정답률 : 61%
<문제 해설>
Overflow(오버플로우) : 스택 공간이 가득찼을 때 하나의 데이터를 더 넣으려고 하는 경우, 스택 오버플로우가 일어나고 프로그램에 오류 야기
Underflow(언더플로우) : 스택 공간에 데이터가 없는데 프로그램에서 스택에서 데이터를 꺼내려고 하는 경우, 스택 언더플로우가 일어나며 프로그램에 오류를 야기
[해설작성자 : 나풀너풀(나도풀었으니너도풀수있어)]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28. 제품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매뉴얼 작성절차로 (가)~(다)와 [보기]의 기호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 가능합니다.(한번더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변경 됩니다).
1. (가)-㉠, (나)-㉡, (다)-㉢
2. (가)-㉢, (나)-㉡, (다)-㉠
3. (가)-㉠, (나)-㉢, (다)-㉡
4. (가)-㉢, (나)-㉠, (다)-㉡
정답 : [2] 정답보기
정답률 : 73%
<문제 해설>
사용자 매뉴얼 준비 절차
작성 지침 정의 -> 사용자 매뉴얼 구성 요소 정의 -> 구성 요소별 내용 작성 -> 사용자 매뉴얼 검토
설치와 사용에 필요한 제반 절차 및 환경 등 전체 내용을 포함하는 매뉴얼을 작성해야 합니다.
[해설작성자 : ㄱㄱㅇ]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29. 순서가 A, B, C, D로 정해진 입력 자료를 스택에 입력한 후 출력한 결과로 불가능한 것은?
1. D, C, B, A
2. B, C, D, A
3. C, B, A, D
4. D, B, C, A
정답 : [4] 정답보기
정답률 : 65%
<문제 해설>
1. A push - B push - C push - D push - D pop - C pop - B pop - A pop
2. A push - B push - B pop - C push - C pop - D push - D pop - A pop
3. A push - B push - C push - C pop - B pop - A pop - D push - D pop
4. 스택의 환경에서 불가능한 출력 결과물
[해설작성자 : ㄱㄱㅇ]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30.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검증(Verification)과 확인 (Valid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검증과 확인을 구별하면 찾고자 하는 결함 유형을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검증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테스트하는 것이고, 확인은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하는 것이다.
3. 검증은 작업 제품이 요구 명세의 기능, 비기능 요구사항을 얼마나 잘 준수하는지 측정하는 작업이다.
4. 검증은 작업 제품이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지 측정하며, 확인은 작업 제품이 개발자의 기대를 충족시키는지를 측정한다.
정답 : [4] 정답보기
정답률 : 59%
<문제 해설>
검증(Verification): 소프트웨어가 요구사항에 부합하게 구현되었음을 보장하는 활동
확인(Validation):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의도에 따라 구현되었음을 보장하는 활동
[해설작성자 : ㄱㄱㅇ]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31. 개별 모듈을 시험하는 것으로 모듈이 정확하게 구현되었는지, 예정한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테스트는?
1.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2. 단위 테스트(Unit Test)
3.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
4.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정답 : [2] 정답보기
정답률 : 68%
<문제 해설>
단위 테스트(Unit Test)
: 하나의 "모듈"을 기준으로 독립적으로 진행되는 가장 작은 단위의 테스트
내부에 존재하는 논리적인 오류를 검출,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는지 점검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모듈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모듈 간의" 호환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는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 "완전한 시스템"에 대해 수행하는 테스트.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확인
인수(Acceptance Test): 실제 환경에서 "사용자"가 참여하는 테스트. 요구 분석 명세서에 나타난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지, 시스템이 예상대로 동작하는지 사용자의 관점에서 확인
[해설작성자 : ㄱㄱㅇ]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32. 형상 관리의 개념과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형상 식별은 형상 관리 계획을 근거로 형상관리의 대상이 무엇인지 식별하는 과정이다.
2. 형상 관리를 통해 가시성과 추적성을 보장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다.
3. 형상 통제 과정에서는 형상 목록의 변경 요구를 즉시 수용 및 반영해야 한다.
4. 형상 감사는 형상 관리 계획대로 형상관리가 진행되고 있는지, 형상 항목의 변경이 요구 사항에 맞도록 제대로 이뤄졌는지 등을 살펴보는 활동이다.
정답 : [3] 정답보기
정답률 : 73%
<문제 해설>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체계적으로 추적하고 통제하는 것(단순 버전 관리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
형상 관리 절차: 형상 식별 -> 형상 통제 -> 형상 감사 -> 형상 기록/보고
형상 식별
- 형상 관리의 대상들을 구분하고 관리 목록의 번호를 정의하여 부여하는 과정
- 형상 관리 대상: 품질관리 계획서, 품질관리 매뉴얼, 요구 사항 명세서, 설계/인터페이스 명세서, 테스트 설계서, 소스코드
형상 통제
- 소프트웨어 형상 변경 제안을 검토, 현재 소프트웨어 기준선(Baseline)에 반영하도록 통제
- 형상 통제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형상 통제 위원회(Configuration Control Board, CCB)의 승인을 통한 변경 통제가 이루어짐
형상 감사
- 형상 항목의 변경이 계획에 따라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검토/승인하는 것
- 개발자, 유지보수 담당자가 아닌 제 3자의 객관적인 확인 및 검증 과정을 통해 새로운 형상의 무결성을 확보하는 활동
형상 기록/보고
- 소프트웨어 개발 상태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것
- 베이스라인 산출물에 대한 변경과 처리 과정에서의 변경을 상태 보고에 모두 기록
[해설작성자 : ㄱㄱㅇ]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33. 소스코드 정적 분석(Static Analysi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스 코드를 실행시키지 않고 분석한다.
2. 코드에 있는 오류나 잠재적인 오류를 찾아내기 위한 활동이다.
3. 하드웨어적인 방법으로만 코드 분석이 가능하다.
4. 자료 흐름이나 논리 흐름을 분석하여 비정상적인 패턴을 찾을 수 있다.
정답 : [3] 정답보기
정답률 : 67%
<문제 해설>
소스코드 정적 분석
-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지 않고 코드를 분석하는 방법
- 코드 내에 존재하는 보안 취약점, 잠재적 결함, 위험 등을 발견 가능
- 규칙과 흐름에 맞게 코드가 올바르게 작성되어 있는지 점검
[해설작성자 : 스태틱]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34. 소프트웨어 개발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시스템이 고장(Failure)을 일으키게 하며, 오류(Error)가 있는 경우 발생하는 것은?
1. Fault
2. Testcase
3. Mistake
4. Inspection
정답 : [1] 정답보기
정답률 : 73%
<문제 해설>
결함(fault)이란 오류 및 작동 실패의 원인으로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설계와 다르게 동작하거나 제작 의도와 다른 결과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수/실책(mistake)이란 사람이 저지른 잘못된 판단이나 결심을 주로 가리킨다고 합니다.
[해설작성자 : 월담]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35. 코드의 간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침으로 틀린 것은?
1. 공백을 이용하여 실행문 그룹과 주석을 명확히 구분한다.
2. 복잡한 논리식과 산술식은 괄호와 들여쓰기(Indentation)를 통해 명확히 표현한다.
3. 빈 줄을 사용하여 선언부와 구현부를 구별한다.
4. 한 줄에 최대한 많은 문장을 코딩한다.
정답 : [4] 정답보기
정답률 : 81%
<문제 해설>
이는 반드시 따라야하는 지침이 아니며, 가독성이 나아진다면 지침을 어겨도 좋음
>> 코드의 간결성을 위해 팀원과 합의하여 한 줄의 최대 길이를 제한하는것이 좋음
추가적인 알아두면 좋은 지침
들여쓰기: 탭 대신 스페이스바를 4번 사용
문자
- 상수들은 항상 대문자로 사용
- 패키지 이름은 모두 소문자를 사용
주석
- 난잡한 코드에 주석을 다는 것보다는, 코드를 구조화 후 재작성하여 명료한 코드에 주석
[해설작성자 : 한비로]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36.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하나 이상의 하드웨어 환경에서 운용되기 위해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시스템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1. Portability
2. Efficiency
3. Usability
4. Correctness
정답 : [1] 정답보기
정답률 : 50%
<문제 해설>
이식성(Portability):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도 운용 가능하도록 쉽게 수정될 수 있는 능력
2. 효율성(Efficiency): 최소의 작업으로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
3. 사용 용이성(Usability): 소프트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
4. 정확성(Correctness):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정도
품질 목표 항목
: 정확성, 신뢰성, 효율성, 무결성, 유지보수 용이성, 사용 용이성, 검사 용이성, 이식성, 상호 운용성, 유연성, 재사용성
[해설작성자 : ㄱㄱㅇ]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37. 다음 중 최악의 경우 검색 효율이 가장 나쁜트리 구조는?
1. 이진 탐색트리
2. AVL 트리
3. 2-3 트리
4. 레드-블랙 트리
정답 : [1] 정답보기
정답률 : 58%
<문제 해설>
최악의 경우에서 검색 시간복잡도
-이진 탐색트리: O(n)
-AVL트리: O(log n)
-2-3트리: O(log 3n)
-레드 블랙 트리: O(log n)
[해설작성자 : 자료구조와알고리즘]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38. 다음 트리에 대한 중위 순회 운행 결과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 가능합니다.(한번더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변경 됩니다).
1. ABDCEF
2. ABCDEF
3. DBECFA
4. DBAECF
정답 : [4] 정답보기
정답률 : 61%
<문제 해설>
전위: 중앙 노드 먼저 방문
중위: 왼쪽 노드 방문 후 중앙 노드 방문
후위: 하위 트리 노드 모드 방문 중앙 노드 방문
[해설작성자 : 수성구 불주먹]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39. 테스트 케이스 자동 생성 도구를 이용하여 테스트 데이터를 찾아내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스터브(Stub)와 드라이버(Driver)
2. 입력 도메인 분석
3. 랜덤(Random) 테스트
4. 자료 흐름도
정답 : [1] 정답보기
정답률 : 39%
<문제 해설>
테스트 수행 도구
: 자료 흐름도, 기능 테스트, 입력 도메인 분석, 랜덤 테스트
스터브(Stub)와 드라이버(Driver)는 통합 테스트 시 사용되는 것
스터브(Stub)는 하향식 테스트에 사용되는 테스트용 임시 모듈
드라이브(Drive)는 상향식 테스트에 사용되는 테스트 가동기
[해설작성자 : ㄱㄱㅇ]
해설 추가(수정), 오타, 오류 신고
40. 저작권 관리 구성 요소 중 패키저(Packager)의 주요 역할로 옳은 것은?
1.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를 의미한다.
2.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다.
3. 라이선스를 발급하고 관리한다.
4.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한다.
정답 : [2] 정답보기
정답률 : 70%
<문제 해설>
패키저: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구성요소
- 콘텐츠 제공자: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
- 콘텐츠 분배자: 암호화된 콘텐츠 제공
- 패키저: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
- 보안 컨테이너: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장치
- DRM 컨트롤러: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
- 클리어링 하우스: 소비자와 유통업자 사이에 발생하는 거래에 대해 디지털 저작권 라이선싱을 중개하고 라이선스 발급을 수행하는 장소
[해설작성자 : ㄱㄱ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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