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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comcbt.com/xe/iz/5290363
13.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디자인 패턴을 목적(Purpose)으로 분류할 때 생성, 구조, 행위로 분류할 수 있다.
2. Strategy 패턴은 대표적인 구조 패턴으로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를 말한다.
3. 행위 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4. Singleton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고, 이 인스턴스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정답 : [2]
정답률 : 60%
<문제 해설>
GoF(Gang of Four) 패턴: 에리히 감마(Erich Gamma), 리처드 헬름(Richard Helm), 랄프 존슨(Ralph Johnson), 존 블리시데스(John Vlissides)가 같이 고안한 디자인 패턴
23가지 디자인 패턴을 3가지 분류로 정리한 디자인 패턴
-생성 패턴: Abstract Factory, Builder, Factory Method, Prototype, Singleton
-구조 패턴: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행위 패턴: 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nterpreter, Iterator,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gty, Template Method, Visitor
보기 2번의 Strategy 패턴은 행위 패턴에 해당
디자인 패턴 = 생구행을떠올리자
생(성) - 추빌팩프싱 *추 : Abstract Factory(추상팩토리)
구(조) - 어브컴데퍼플프
행(위) - 위에 2개 해당안하면 행위패턴임
15.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 기법 중 자료 흐름도(DFD)를 주로 이용하는 것은?
1. 기능 모델링
2. 동적 모델링
3. 객체 모델링
4. 정적 모델링
정답 : [1]
정답률 : 42%
<문제 해설>
럼바우 분석기법
객,동,기
객체모델링 = 객체 다이어그램
동적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
기능 모델링 = 자료흐름도
17. 객체지향 분석 기법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동적 모델링 기법이 사용될 수 있다.
2. 기능 중심으로 시스템을 파악하며 순차적인처리가 중요시되는 하향식(Top-down)방식으로 볼 수 있다.
3. 데이터와 행위를 하나로 묶어 객체를 정의내리고 추상화시키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4. 코드 재사용에 의한 프로그램 생산성 향상 및 요구에 따른 시스템의 쉬운 변경이 가능하다.
정답 : [2]
정답률 : 64%
<문제 해설>
2번은 순차적인 하향식 처리방식이기 때문에 절차지향 분석 기법
19. 분산 시스템에서의 미들웨어 (Middleware)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분산 시스템에서 다양한 부분을 관리하고 통신하며 데이터를 교환하게 해주는소프트웨어로 볼 수 있다.
2. 위치 투명성(Location Transparency)을 제공한다.
3. 분산 시스템의 여러 컴포넌트가 요구하는 재사용가능한 서비스의 구현을 제공한다.
4.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사이에서만 분산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 : [4] 정답보기
정답률 : 78%
<문제 해설>
미들웨어 : 복잡한 이기종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과 운영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을 이룰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 애플리케이션 - 사용자 사이 외에도 프로그램과 환경간에서 서비스를 제공
20.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파이프 필터 아키텍처에서 데이터는 파이프를 통해 양방향으로 흐르며, 필터 이동 시 오버헤드가 발생하지 않는다.
2. 외부에서 인식할 수 있는 특성이 담긴 소프트웨어의 골격이 되는 기본 구조로 볼수 있다.
3. 데이터 중심 아키텍처는 공유 데이터저장소를 통해 접근자 간의 통신이 이루어지므로 각 접근자의 수정과 확장이 용이하다.
4. 이해 관계자들의 품질 요구사항을 반영하여품질 속성을 결정한다.
정답 : [1] 정답보기
정답률 : 69%
<문제 해설>
파이프 필터 아키텍처에서 데이터는 파이프를 통해 단방향으로 흐르고, 필터 이동시 오버헤드가 발생될 수 있음.
(파이프 모양의 컵에 물을 계속 따르면 물이 넘쳐 흐르는것 처럼...)
파이프- 필터 패턴은 데이터 통로인 파이프를 이용해 컴포넌트인 필터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구조로, 단방향, 양방향 모두 구현할 수 있으며, 필터간 이동 시 오버헤드가 발생합니다.
2021년05월15일 기출문제
1. 시스템의 구성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1. Process
2. Feedback
3. Maintenance
4. Control
정답 : [3]
정답률 : 68%
<문제 해설>
시스템 구성요소
입력 (Input) : 처리 방법, 처리할 데이터, 조건을 시스템에 투입하는 것
처리 (Process) :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 방법과 조건에 따라 처리하는 것
출력 (Output) : 처리된 결과를 시스템에서 산출하는 것
제어 (Control) : 자료를 입력하여 출력될 때까지의 처리 과정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감독하는 것
피드백 (Feedback) : 출력된 결과가 예정된 목표를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 처리하는 것
Maintenance는 유지보수로서, 시스템 구성요소에는 포함되지 않음.
2. 유스케이스(Usecase)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개발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한다.
2.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할이다.
3. 사용자 액터는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연동 시스템을 의미한다.
4. 연동의 개념은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파일이나 정해진 형식으로 넘겨주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 : [2]
<문제 해설>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으로, 시스템의 요구사항이자 기능을 의미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주요 사용
여기서 액터는 시스템 외부에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람 혹은 시스템을 말함
사용자 액터: 기능을 요구하는 대상이나 시스템의 수행결과를 통보받는 사용자 혹은 기능을 사용하게 될 대상으로
시스템이 제공해야하는 기능인 유스케이스의 권한을 가지는 대상, 역할
시스템 액터: 사용자 액터가 사용한 유스케이스를 처리해주는 외부 시스템, 시스템의 기능 수행을 위해서 연동이 되는 또 다른 시스템 액터를 의미
액터?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는 모든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
-주액터(사용자 액터)
-부액터(시스템 액터)
1번 개발자의 요구X 사용자의 요구O
3번 부액터(시스템 액터) 설명임
4번 일방적X 양방향O
6. GoF (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2. prototype pattern은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
3. bridge pattern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4. mediator pattern은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정답 : [3]
<문제 해설>
bridge pattern은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이 가능하게 하는 패턴이다
3은 Adapter pattern의 설명
8.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속성이 아닌 것은?
1. 가용성 (Availability)
2. 독립성 (Isolation)
3. 변경 용이성 (Modifiability)
4. 사용성(Usability)
입력한 답 : 3
정답 : [2] 정답보기
정답률 : 61%
<문제 해설>
시스템 품질 속성은
가용성, 변경용이성, 성능, 보안성, 사용편의성, 시험용의성 6가지가 있다.
[해설작성자 : comcbt.com 이용자]
해설 추가(수정) 및 오류 신고
2021년05월15일 기출문제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옳은 것은?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 가능합니다.(한번더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변경 됩니다).
1. 연계 서버
2. 중계 서버
3. 송신 시스템
4. 수신 시스템
입력한 답 : 1
정답 : [3] 정답보기
정답률 : 81%
<문제 해설>
연계시스템 구성
1) 송신 시스템
연계할 데이터를 DB와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연계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여 송신
2) 수신 시스템
수신한 연계테이블, 파일데이터를 수신시스템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형식에 맞게 변환하여 DB에 저장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
3) 중계 서버
송/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연계데이터의 송수신 현황을 모니터링함, 연계데이터의 보안강화 및 다중플랫폼 지원 등이 가능
[해설작성자 : 컴린이]
해설 추가(수정) 및 오류 신고
2021년05월15일 기출문제
10.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원천 기술이 아닌 것은?
1. 구조적 기법
2. 프로토타이핑 기술
3. 정보 저장소 기술
4. 일괄처리 기술
입력한 답 : 2
정답 : [4] 정답보기
정답률 : 59%
<문제 해설>
CASE의 원천 기술은
구조적 기법, 프로토타이핑 기술, 자동프로그래밍 기술, 정보 저장소 기술, 분산 처리 기술
이 있다.
[해설작성자 : comcbt.com 이용자]
해설 추가(수정) 및 오류 신고
2021년05월15일 기출문제
11.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1. Class
2. Package
3. Object
4. Message
입력한 답 : 3
정답 : [4] 정답보기
정답률 : 85%
<문제 해설>
1. 클래스(Class): 객체를 정의해놓은 것. 객체의 설계도, 틀
2. 패키지(Package): 클래스를 묶어두는 물리적인 단위. 클래스들의 집합
3. 객체(Object): 실제로 존재하는 것.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된 것
[해설작성자 : .]
해설 추가(수정) 및 오류 신고
2021년05월15일 기출문제
12.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되는 아키텍처 스타일은?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2. 계층 구조
3. MVC 구조
4. 파이프 필터 구조
입력한 답 : 1
정답 : [4] 정답보기
정답률 : 75%
<문제 해설>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컴포넌트가 다른 컴포넌트에게 서비스를 요청. 데이터가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며 처리.
2. 계층구조 : 모듈들로 응집된 계층 단위로 SW를 구성. 계층간에 사용 가능의 관계로 표현
3. MVC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 기능을 분리한 아키텍처
4. 파이프 필터 : 파이프를 통해 받은 데이터를 변경시키고 그 결과를 파이프로 전송
[해설작성자 : 해군본부정체단 674기 수뱅]
해설 추가(수정) 및 오류 신고
2021년05월15일 기출문제
14. UML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1.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2. 절차 다이어그램(Procedural diagram)
3.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4.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입력한 답 : 4
정답 : [2] 정답보기
정답률 : 63%
<문제 해설>
업무의 흐름을 모델링하거나 객체의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Activity 다이어그램
객체 간의 메시지 전달을 시간적 흐름에서 분석하는 Sequence 다이어그램
기업 환경의 구성과 컴포넌트들 간의 관계를 그린 Deployment 다이어그램
객체와 객체가 주고받는 메시지 중심의 작성 동적 다이어그램인 Collaboration 다이어그램
소프트웨어 구조가 그리는 Component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구조적인 모습을 그리는 Class 다이어그램
액시디콜콤클
[해설작성자 : 래비우]
객체와 객체가 주고받는 메시지 중심의 작성 동적 다이어그램인 Collaboration(?) 다이어그램
->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은 Communication Diagram(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입니다.
[해설작성자 : 랫시]
해설 추가(수정) 및 오류 신고
2021년05월15일 기출문제
15. UML 모델에서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로 옳은 것은?
1. Dependency
2. Realization
3. Generalization
4. Association
입력한 답 : 4
정답 : [2] 정답보기
정답률 : 49%
<문제 해설>
Dependency(의존) : 한 사물의 명세서가 바뀌면 그것을 사용하는 다른 사물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말합니다 (Cascade 생각하셈)
Realization(실체화) :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의해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
Generalization(일반화) : 일반화된 사물과 좀 더 특수화된 사물 사이의 관계를 말합니다.('is-a')관계
Association(연관) : 두 사물간의 구조적 관계로, 어느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되어 있음을 말함 ('has-a')관계라고도 합니다
[해설작성자 : 정규직되고파]
해설 추가(수정) 및 오류 신고
2021년05월15일 기출문제
17. 요구사항 관리 도구의 필요성으로 틀린 것은?
1. 요구사항 변경으로 인한 비용 편익 분석
2. 기존 시스템과 신규 시스템의 성능 비교
3. 요구사항 변경의 추적
4. 요구사항 변경에 따른 영향 평가
입력한 답 : 1
정답 : [2] 정답보기
정답률 : 60%
<문제 해설>
2번은 개발, 설계 등 구현단계 때
[해설작성자 : 퓨퓨]
해설 추가(수정) 및 오류 신고
2021년05월15일 기출문제
20.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한다.
2.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증가시킨다.
3.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4.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한다.
입력한 답 : 3
정답 : [2] 정답보기
정답률 : 89%
<문제 해설>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단축'시킨다
[해설작성자 : 유녀기]
해설 추가(수정) 및 오류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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