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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추격 따돌리자"…네이버 검색 지금보다 똑똑해진다

네이버, 의도검색 기능 도입

이르면 6월부터 시범 도입
콘텐츠 주제와 장르로 세분화
구글 추격에 1위 굳히기 나서

네이버가 사용자의 의도를 반영한 검색 기능을 선보인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야후, 바이두 등 해외 정보기술(IT) 기업의 검색엔진이 있지만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반영해 문서 등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내놓는 것은 네이버가 처음이다.

13일 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이르면 다음달 검색 서비스에 '의도 검색(intent research·가칭)'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검색 서비스가 사용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서비스인 만큼 우선 40여 개 검색어에 대해 적용하고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현재 사용자가 네이버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가 들어간 콘텐츠를 쇼핑, 뷰(VIEW), 뉴스, 지식iN 등 카테고리별로 나열해 보여주고 있다. 블로그와 카페를 통합한 뷰 탭만해도 여러 가지 게시물이 섞여 있다. 이 때문에 사용자는 스크롤바를 내리면서 글 제목이나 사진 등을 바탕으로 자신의 검색 의도에 맞는 게시물을 직접 찾아야 한다. 검색어를 통해 문서를 찾는 현재 구조에선 사용자의 검색 숙련도가 높지 않으면 자칫 원하는 콘텐츠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네이버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기준으로 콘텐츠를 분류하고 이를 블록처럼 묶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줄 계획이다. 사용자 의도를 바탕으로 문서를 분류하는 딥러닝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콘텐츠를 '주제'와 이 주제를 전달하는 방식인 '장르'의 두 축을 중심으로 분류하는 게 핵심이다.

네이버는 일차적으로 주제를 사용자들의 검색 단어와 검색 기록(로그 데이터)을 활용해 '국내 여행-제주도-펜션'처럼 3단계로 확장해 2600여 개로 나눴다. 장르는 △추천·리스트 △사용·체험 후기 △하우투(How-To,방법)·노하우·가이드 △상거래·제품 홍보 △분석·리뷰 △일상·일기 △요약·설명 △스크랩·뉴스 등 10여 개로 세분화한다.

주제와 장르를 매칭하면 가령 사용자가 '커피머신'을 검색창에 입력할 경우 '커피머신 사용법' '커피머신 리뷰' '커피머신 추천' 등 검색 의도별로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제공된다.

김진홍 네이버 서치 CIC 리더는 "사용자는 자신의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고, 창작자는 자신의 콘텐츠에 맞는 검색 사용자에게 연결돼 전문성을 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인플루언서 등 창작자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참고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참여하기 버튼'과 같은 지원 장치를 만드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네이버가 검색 기술 고도화에 공들이는 까닭은 해외 공룡인 구글의 공세가 갈수록 거세지기 때문이다. 트래픽 분석 사이트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구글은 한국 인터넷 검색엔진 시장점유율이 소수점 한 자릿수에 불과했지만 지난달 36%까지 오르며 네이버를 맹추격하고 있다. 네이버 점유율은 한때 90%에 육박했지만 지난달 58%까지 떨어졌다. 의도 검색 기능은 한국 사용자를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구글이 시도하기 어렵다는 평가다.

네이버가 의도 검색 기능과 같은 새 기술을 도입해 국내 검색 플랫폼 시장에서 '1위 굳히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설문조사업체 오픈서베이가 지난 2월 조사한 '소셜미디어·검색 포털 트렌드 2021'에 따르면 네이버의 이용률은 74.8%로 현재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구글 이용률은 15.8%에 머물렀다.

검색 플랫폼 서비스는 네이버 전체 매출 비중에서 절반(52.8%)을 차지하고 있다. 회사 태생이 인터넷 포털 사이트지만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등 네이버가 공격적으로 추진 중인 신사업의 중심에도 검색 플랫폼이 자리 잡고 있다. 네이버는 "검색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플랫폼을 계속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naver-career.gitbook.io/kr/service/search/engine-and-solution/serverless
 

고성능 서버리스 플랫폼 개발 - 기술 직무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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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google.com/search?q=%EB%84%A4%EC%9D%B4%EB%B2%84+%EC%84%9C%EC%B9%98+CIC&ei=BcguYtL_HouLr7wP57uusAs&oq=%EB%84%A4%EC%9D%B4%EB%B2%84+%EC%84%9C%EC%B9%98&gs_lcp=Cgdnd3Mtd2l6EAMYAjIHCAAQRxCwAzIHCAAQRxCwAzIHCAAQRxCwAzIHCAAQRxCwAzIHCAAQRxCwAzIHCAAQRxCwAzIHCAAQRxCwAzIHCAAQRxCwAzIHCAAQRxCwAzIHCAAQRxCwA0oECEEYAEoECEYYAFAAWABgvhloAXABeACAAQCIAQCSAQCYAQDIAQrAAQE&sclient=gws-wiz 

 

네이버 서치 CIC - Google 검색

네이버 쇼핑 · 뉴스, 연예, 스포츠 외 ... NAVER 기술직군의 서비스/프로젝트별 직무 소개 페이지입니다. ... 검색, 추천 서비스 (Search CIC).

www.google.com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1/10/28/KAQT53KGQJAFDBB6U3UI7U2BTU/

 

네이버 검색, ‘정답’에서 ‘관심사’로 진화한다

네이버 검색, 정답에서 관심사로 진화한다

www.chosun.com

네이버가 정답을 보여주던 기존 검색을 이용자의 관심사를 다양하게 보여주는 검색으로 탈바꿈한다. 20년간 이어진 지금의 검색 구조로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검색에 익숙해진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지금 이용자들의 요구를 맞추지 못한다는 위기감에서다. 네이버는 28일 ‘새로운 검색 사용성을 위한 네이버 검색의 방향성’을 주제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 검색 서비스 ‘에어서치(AiRSearch)’와 ‘스마트블록’을 공개했다.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111240061

 

검색에 진심인 네이버 “글로벌 경쟁서도 살아남겠다”

|최재호 네이버 서치(Search) 사내독립기업(CIC) 책임리더 “이미 국내 인터넷 검색시장은 글로벌 빅테크들과 치열한 경쟁 중입니다. 국내 검색시장

www.bloter.net

네이버 일일 방문자는 약 3000만명, 검색 수는 3억건에 이른다. 그러나 사용시간은 유튜브·페이스북 등 글로벌 서비스들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 책임리더는 “정보기술(IT)서비스엔 국경이 존재하지 않는다. 글로벌 빅테크들과의 검색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네이버도 진화 중”이라며 네이버도 △검색 콘텐츠 데이터베이스(DB) △사용자 니즈 이해 △인공지능(AI) 기술·인프라 고도화 등 3가지 부문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례로 네이버에서는 창작자 300만명, 인플루언서 2만8000명, 중소상공인(SME) 46만명 등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250억건의 글·사진·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한다. 최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다른 (글로벌) 검색사업자가 갖지 못한 차별화된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며 “구글에 부족한 상품정보 콘텐츠와 UGC 창작자·SME 등이 네이버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네이버는 검색결과를 ‘맞춤형’으로 바꿔갈 예정이다. 네이버가 통합검색의 뒤를 이어 새롭게 도입한 ‘에어서치(AiRSearch)’는 에어스(AiRS), 에이아이템즈(AiTEMS), 에어스페이스(AiRSPACE) 등 AI 추천기술과 C-랭크, 스니펫 추출 등 검색기술을 아우른다. 이를 토대로 네이버는 사용자가 검색의도에 맞춰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검색결과를 주제별로 묶은 ‘스마트 블록’을 선보인다. 현재는 일부 검색결과에만 적용하고 있는데, 올해 안에 통합검색의 1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강아지 중성화 수술 비용이나 ‘크로플’ 칼로리 등 답이 정해져 있다면 ‘지식스니펫’을 통해 결과를 빠르게 보여준다. 반면 캠핑을 검색한 경우에는 의도를 파악해 스마트블록 단위로 초보캠핑·캠핑준비물·캠핑장소 등 주제별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식이다. 최 책임리더는 “처음에는 성별·연령에 따라 스마트블록을 배열하고 추후 사용자 개개인에게 맞춰지도록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검색 이후에도 클릭·스크롤 등 이어지는 행동을 분석해 사용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겠다고도 밝혔다.

최 책임리더는 일본과 협력하고 있는 ‘현지화(localization)’ 사례도 소개했다.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해도 글로벌 검색시장에서 성공하려면 현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며 “네이버 검색은 일본 현지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라인 직원들과 화상회의를 통해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라인 메신저 검색창에 검색어를 노출하고, 정보를 메시지로 전해주는 ‘스마트 통지’를 도입한 게 대표적이다. 또 네이버는 라인 대화방에서 검색을 활성화하는 시도들도 진행 중이다.

네이버는 올해 글로벌 검색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서 활약하던 인재들을 잇따라 영입했다. 아마존 출신 김용범 박사, 스냅 출신 김진영 박사 등이 대표적이다. 네이버랩스 유럽, 클로바 등과의 연구협력도 확대했다. 최 책임리더는 “국내 최초로 한국어 초거대AI 언어모델을 검색 서비스에 적용하고, 국내 최대 AI 기반 딥매칭 검색엔진 실용화를 앞두고 있는 등 자국어 검색엔진을 보유한 나라로서 필수적인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며 “국내만이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살아남기 위해 진화하며 새로운 서비스, 기술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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